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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래시에서 모션트위닝 기능을 점차 안 쓰게 된 이후… Only 클래스 환경에서 개발하다보면 트위닝 기능이 필요할 때가 있다.

이럴 때 해결방법은…

  1. 무비클립으로 모션을 만들어서 그걸 작동하게 하는 방법,
  2. 시간과 관련된 메서드(AS2에서는 setInterval, onEnterFrame, AS3에서는 Timer 클래스나 ENTER_FRAME 이벤트)와 수학적 공식을 이용하여 움직임을 만드는 방법,
  3. 마지막으로 각종 트위너 클래스를 이용하는 방법.

내가 쓰는건 위에 세가지 정도인데… 모션 위주의 플래시가 아니라 개발 이슈가 높은 플래시의 경우에는 클래스로 주로 작업하게 되고 이러다보면 1, 2번 케이스는 상당히 번거롭고 귀찮게 되며 나중에 수정도 어려워지고 소스도 더러워진다. ㅡㅡ;;

그래서 트위너 클래스가 상당히 편리함.

플래시 내장 트위너 클래스도 있고 TweenMax, Tweener 등의 클래스등이 있지만 내가 쓰기에는 아직은 TweenMax가 가장 편한 것 같다.

간단한 모션 기능을 넣을 때조차도 트윈맥스를 쓰지 않으면 상당한 노가다 코딩을 해야하고 이러다가 문제가 생기거나 예상치 못한 오류가 생기면 상당히 힘들기 때문에 트윈맥스를 쓰기를 강추함. 플래시 내장 트위너들도 있긴한데 이보다는 TweenMax나 Tweener가 더 강력하고 움직임도 많이 제공한다. (물론 그것들도 결국엔 플래시 내장 기능을 조합해놓은 것이긴 하겠지만 어쨌튼 더 낫다.)

여러가지 x, y 좌표, alpha 값 등등 각종 요소에 트위닝을 적용할 수 있어서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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