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Build와 pragma once
회사에 들어와서 쓰던 것 중, 성준씨의 도움으로 유니티빌드라는 컴파일 기법을 알게 되었는데…
https://openshortcuts.com/archives/922
이 개념은 헤더파일을 다시 컴파일하는 것을 막아보자 가 중심이다. 이 내용을 읽어보며 그럼 #pragma once 나 #ifndef 가드 가 있는데 왜 이걸로 컴파일 시간이 줄어든다는 것인가…? 에 대해 생각해보다가 다음과 같은 글을 보게 되었다. https://oojjrs.tistory.com/32 이 글이 내가 궁금했던 것을 정확히 설명해두었다.
한 번만 include 하는 것은 모두 오브젝트 단위에서의 이야기다. 오브젝트가 다르면 제 아무리 이전에 8만줄짜리 파일을 포함하여 컴파일을 이미 진행했다 하더라도 컴파일러는 다시 컴파일을 진행해버린다는 이야기다.
이것이 바로 유니티빌드를 사용할 때 컴파일 속도가 올라가는 이유였던 것.